최근 들어서 남녀노소 운동을 하는 것이 트렌드가 된거 같아요. 

특히, 코로나19로 인해 활동 반경이 줄어든 것 때문에 집에서 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을

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.

 

 

 

저는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보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요.

특히 헬스같은 단순 운동보다는 구기 종목을 좋아하는 타입이에요. 이른바 입농구, 입축구 등 ㅋㅋ

그런데 최근 들어서 야외 활동도 예전보다 엄청 줄어들고 하다보니까

저 스스로가 체력이 점점 줄어드는게 느껴지더라구요.

 

 

 

 

그래서 안되겠다 싶어서 집에 사두고, 빨래 걸이로 쓰고 있던 실내자전거를 오늘 오랜만에 탔는데요.

한 30분 정도 탔는데 엄청 힘들더라구요. 날씨가 추우니까 땀은 많이 안났는데

숨도 더 가파르고 힘들더라구요. 그래서 오늘부터 매일 아침에 1시간 정도 더 일찍 일어나서

실내자전거 30분 이상을 타기로 했어요. 어떤 특별한 효과나 효능을 떠나서 오래 앉아있는 사무직인데

너무 운동을 안하는 거 같아서요. 근력 운동도 매일은 못하더라도 일주일에 3회 이상을 해보려고 합니다.

 

 

 

유산소 운동을 오랜만에 하니까 이게 매일 30분씩 하면 효과가 있을지도 궁금해서 좀 알아봤는데요.

혹시 유산소 운동을 따로 하지 않으시거나, 저처럼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께도

꾸준히 해주는게 좋은 거더라구요. 그래서 오늘은 유산소 운동 효과가 뭐가 있는지 좀 알아봤어요 ㅎㅎ

 

 

 

유산소 운동의 가장 기본적인 핵심인거 같아요. 모든 운동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심폐 능력이 좋아야 하는데요. 그래서 기본적인 운동 프로그램에 러닝은 꼭 빠지지 않죠. 혹시 체중이 많이 나가시거나, 뼈가 약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무리하게 뛰지 마시고 걷는 것부터 시작해서 그 속도를 차츰 올리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. 그리고 등산의 경우 마찬가지로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익숙치 않은 분들은 일반 조깅 코스나 러닝머신, 실내 자전거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고요. 심폐능력이 좋아지면, 우리가 몸을 쓸 일이 있을때도 좀더 좋다고 해요.

 

 

 

그리고 근력 운동과 달리 장시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 효과도 있고요. 비교적 안전하기 때문에 운동에 익숙치 않은(저처럼 ㅠ) 사람이거나 고령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고요. 그리고 몰랐는데 적혈구 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데다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식이요법과 함께 병행하면 좋다고 합니다. 

 

 

 

그렇다면 유산소 운동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도 궁금해서 알아봤는데요. 역시나 모든 운동 시 유의하셔야 할 부상에 위험이 있는데 특히 염좌 단순 골절 등에 노출되기 쉽다고 하네요. 저 같은 경우에는 실내 자전거이지만, 트랙킹을 하시는 분들이나 등산을 하시는 분들 등 특히 야외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더욱 안전에 조심하셔야 할 거 같네요. 그리고 시작 전 꼭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이 중요하고요.

 

 

또한, 유산소 운동을 무리하게 할 시에는 몸에 피로가 쌓여서 일상 생활 시 피로도가 쌓여서 좋은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. 개인마다 체력이랑 건강 수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강도 및 시간 등을 조정해서 진행해야 해요. 정상 성인의 경우에는 일주일에 3회 정도가 좋다고 하는데, 저는 어릴적 한창 운동을 할 때보다 강도를 낮춰서 매일 30분씩 실내 자전거를 기준으로 잡았어요. 아침에 못 일어나서 못할 경우에는 저녁이라도 하려구요. 꾸준하게, 자신에게 맞는 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듯 싶습니다.

 

 

 

저는 실내자전거와 더불어 플랭크 운동도 꾸준하게 해보는 것을 도전하려고 하는데요. 실제로 해보고 어떤지도 한번 적어봐야겠어요.ㅎㅎ 플랭크는 해본적이 없어서 잘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, 오는 2021년에는 올해보다 더 건강한 몸으로 살아보려고 합니다. 이웃님들도 건강 챙기시고~ 즐겁게 운동하셔요 ㅎㅎ

+ Recent posts